ㆍ 이론 중심의 개별 연구 활동과 학교 밖 연수 활동을 통한 교사의 역량 미비 - 동료교사간의 협력적 연구 활동, 수업 혁신, 실천 등의 실행학습 체제로의 전환 -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으로 존중과 배려의 따뜻한 학교 문화 만들기 ㆍ 학교가 변하고 실천적 역량이 강화될 수 있는 지원 체제 마련 - 교육과정 재구성, 수업 혁신 실천을 통한 교사 개별 역량 강화 - 개방과 협력의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을 통한 역동적이고 생산적인 학교문화 조성 - 공동연구, 공동실천을 통한 교사의 전문성 신장 및 학교 교육력 제고/dd>
운영과제
ㆍ 동료 교원의 협력과 전문성 신장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참된 학력 신장 ㆍ 공동연구, 공동실천을 통해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 및 수업 실현
운영과제의 구체적 실천 계획
ㆍ 전교사 1인 1동아리 가입 및 활동(본교 소속 교원의 자율성을 바탕으로 운영) ㆍ ‘전문적 학습 공동체’ 운영 및 시간 확보(매주 수요일 7교시) ㆍ 연 2회 “전문적 학습공동체의 날” 운영을 통해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의 내실화 ㆍ 월별 ‘수업 나눔과 평가회’를 통해 내실 있는 개방과 협력의 학습공동체 운영 ㆍ 강사 초청 자율연수 및 수업시연 추진 (학기별 1회)
기대효과
ㆍ 전문적 학습 공동체 형성을 통하여 학교문화를 혁신한다. ㆍ 교육 구성원 간에 대화, 협력, 토론이 있는 학교문화를 조성한다. ㆍ 역동적이고 생산적인 학교문화를 통해 학생 중심 교육과정과 수업을 실현한다. ㆍ 개방과 협력의 학습공동체를 내실 있게 운영하여 창의적 교육과정 운영의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