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경남산업고등학교

검색열기

학생마당

칭찬합시다

메인페이지 학생마당칭찬합시다

칭찬합시다

1. 목적

가. 학생들의 인성 및 기초생활 지도를 부정적인 방법을 지양하고 긍정적인 방법을 지향함으로써학생의 인성지도에 효과를 높이고자 한다.

나. 벌 보다는 칭찬을 통해 학생들에게 다가감으로써 학생의 자존감과 자신감을 향상 시키고자 한다.

2. 운영개요

가. 운영기간 : 2018.3.16. ~ 2020.2.28.

나. 운영대상 : 재학생 전체

다. 세부계획

1) 시행준비

가) 인성교육부에서 주관하여 프로그램을 시행한다.

나) ‘굿폰’을 제작하여 전 교직원에게 매월 10장씩 지급하며, 이 때 ‘굿폰’은 매월 색깔을달리하여 제작한다.

다) ‘굿폰’을 과잉 지급하지 않도록 객관적인 기준을 정하고 기준 안에서 교직원들이 자유롭게 활용하도록 안내한다.

2) 시행

가) 교직원은 평소 학교생활 전반에 걸쳐 칭찬받을 만한 행동을 한 학생을 대상으로 ‘굿폰’을지급한다.

나) ‘굿폰’을 받은 학생은 인성교육부에서 ‘굿폰’누적 횟수를 등록한다.

칭찬 쿠폰의 등록은 매일 점심시간, 인성교육부 담당 교사를 통해서만 등록이 가능하다.그 외 시간에는 등록이 불가능하다.

3) 활용

가) ‘굿폰’은 1회 등록할 때 마다 음료수를 지급하여 학생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더욱 칭찬받을 만한 행동을 하도록 유도한다.

나) ‘굿폰’의 등록의 누적횟수에 따라 개인적인 추가 상품을 지급한다.

다) 학기별로 ‘굿폰’의 개인별 누적횟수를 반별로 합산하여 추가 상품을 지급한다.

3. 기대 효과

가. 학생생활지도의 어려움과 미미한 효과를 칭찬을 통해 극복하여 받는 학생들에게는 자존감과자신감을 심어주고, 생활지도의 최전선에서 고생하는 교사에게는 심적 스트레스를 줄이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나. 학생-교사간의 정서적 거리감을 “칭찬합시다” 프로그램을 통해 줄여가고 이를 통해 더욱 깊은유대관계를 통한 인성지도를 실시함으로써 학교의 인성교육에 더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퀵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