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경남산업고등학교

검색열기

학교특색

소개

메인페이지 학교특색명장기술이전사업소개

소개

명장기술 이전사업(명장공방)

 

명장기술 이전사업(명장공방) 운영의 필요성

경남산업고등학교는 1953년에 학교 설립 이후 거제 및 경남 전 지역의 산업체로 전문 기술인을 양성하며 국가발전에 노력하고 있으며, 또한 65년 동안 약 12천명의 졸업 각 산업체에 훌륭한 기술 인재로 배출함으로 특성화고등학교의 교육목표를 달성하고 있다.

현재 거제 지역은 조선 경기 침체로 인한 특성화고등학교 진학률 저하, 전문 기술인 부족과 같은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을 해결하려는 방법으로 대한민국 최고의 기술을 보유한 명장의 경험과 노하우를 전수받을 수 있도록 명장공방을 설치하여 특성화고등학교 진학률 상승과 전문 기술인 양성을 도모하려 한다.

또한, 대한민국 명장과 전문교과 교사들과 교류를 통하여 교사들의 전문성을 신장하고 학생들에게 양질의 현장 교육을 전수하고자 한다.

 

1) 명장기술 이전사업을 통하여 조선 산업의 기초가 되는 용접, 배관 등의 기초지식 및 우수한 숙련기술을 배움으로써 조선, 해양플랜트에 관련한 실무 작업을 할 수 있는 숙련기술인 육성

 

2) 지역 특성상 직업의 대부분의 분야가 용접과 관련된 직종으로, 대한민국 명장과 본교의 전공학과 학생들을 매칭하여 산업현장에서 활용되고 있는 기술 및 노하우를 얻고 양질의 기술인을 양성

 

●명장기술 이전사업(명장공방) 운영 추진목표

. 명장 공방 추진 목표

1) 명장공방을 통하여 우수기술 전수 및 현장 실무 교육

2) 대한민국 명장과 대면 교육을 통한 진로 교육 및 올바른 직업관 정립

3) 거제 지역 및 인근 지역의 필요한 실무능력을 겸비한 용접 전문 기술인 양성

4) 창의성과 다양성에 바탕을 둔 성장 가능형 지역뿌리산업의 핵심역량 인재 양성

. 자격증 취득 목표

1) 학과 교육 목적에 맞는 전공 교육을 통한 양질의 취업 달성을 위함.

2) 성공 경험을 통해 전공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고 자신감을 갖도록 함.

3) 특수용접기능사 필기시험 응시를 통해 15자격 로드맵을 따름.

4) 특수용접기능사 자격 취득을 통해 성취감을 느끼도록 함.

 

. 명장 공방 기대효과

1) 산업체의 요구에 부합되는 우수 기술인 배출

2) 직업에 대한 학생들의 올바른 가치관과 직업관 확립

3) 지역산업에 필요한 기술 인력 배치로 지역 경제 활성화 도모

4) 지속적인 기술 전술로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전문 기술인 양성

 

●명장기술 이전사업(명장공방) 참여 현황

. 참여 명장(숙련기술인) 현황 

이 름

분 야

직 종

명장선정 연도

거주지

직장/사업장

비고

00

재료

용접

2007

창원

한화에어로스페이스

 

 

< 명장(숙련기술인) 약력 >

 

한화테크윈() 31년 근무, 대한민국 명장(2007년 재료 분야 용접)

용접기술사(1997), 용접기능장(1996), 판금제관기능장(1998), 배관기능장(1998) 등 다수기술 자격 보유

대한민국 산업 현장 교수 선정(2014)

NCS 기반 일학습병행제 외부전문가(2016)

철탑산업훈장 수훈(2017)

폴리텍/전문대학/마이스터고/특성화고/중학교 직업 진로 특강(2006~현재)

국가 기술 자격시험 감독 위원(2011~현재)

경남지방 및 전국 기능경기대회 심사위원(2006~현재)

글로벌숙련기술진흥원(GIFT) 용접 숙련기술 전수 위원(현재)

 

. 참여 교원 현황

학과명

참여 교사수

1학년

2학년

3학년

비고

참여교사수

참여교사수

참여교사수

산업설비과

3

-

3

3

 

전기과

2

-

-

-

명장공방 운영

외식조리과

2

-

-

-

성과관리

미용예술과

1

-

-

-

명장공방 운영

조경원예과

1

-

-

-

성과관리

. 참여 학생 선발 및 지원 계획

1) 참여 학생 현황 및 선발 방법

) 학과 학생 및 참여 학생 현황

학 과 명

1학년

2학년

3학년

총 참여

학생수

학급수

학생수

학급수

참여

학생수

학급수

참여

학생수

학급수

참여

학생수

산업설비과

2

37

-

-

1

5/15

1

5/22

10/37

) 학생 선발 방법

선발 대상 : 본교 산업설비과 재학생 중 1학년으로 선발

선발 시기 : 매년 9월 중

선발 인원 : 명장공방 정원은 10명 내외로 선정

선발 방법 : 지원자 중 다음의 각 항 중 하나에 해당된다고 인정되는 학생으로

                 명장과 담당 교사가 면접을 통해 선발

참여를 희망하는 학생 중 출결과 교과 성적이 우수한 학생

참여를 희망하는 학생 중 기능에 대한 잠재력이 있고 용접 이해도가 높은 학생

2) 참여 학생 지원 내용

우수기업 취업 선발 시 학교장추천서 우선권 부여

공기업반, 대기업반 관련 학교 프로그램 참여 우선권 부여

모범 학생 장학금 혜택 선정 시 가산점 적용

현장 수요 맞춤식 교육 대상자 우선 선정

 

●교육 프로그램 운영계획

▶교원 전문성 신장

1-1. 교원 역량 강화 연수 및 컨설팅

명장기술 지원사업 추진에 대하여 기존 사업 담당자를 초빙하여 기본적인 명장공방 개념 및 사업내용을 설명하고, 명장 공방에 대한 이해도 증진 및 효율성 증대를 위한 연수실시

명장기술 지원사업의 실제 기술 전수자인 명장을 초빙하여 학습자들에 대한 교육 목적과 기술 전수 방법, 기대효과 등의 연수로 교원들의 명장 공방 사업의 이해도 증진과 기술적 지도 방법 교류

구 분

연 수 명

연수인원

연수시간

연수내용

비고

연수

특강

기술교육의 중요성과

진로 설계

교사(10)

학생(60)

2

명장공방 사업 소개

기술교육의 정의

기술교육의 중요성

기술교육과 4차 산업

미래의 직업과 진로 설계

 

 

▶학습자 기술 역량 강화

2-1. 우수기술 전수 방과후 학교 운영

교육명

내용

기간

교육시간

비고

용접 기술 공방,

심화 교육

전기, , TIG 실기 교육 및

기초 이론 교육

용접 기술 공방 연계 교육 및

전공 자격증 연계 교육

21.9.~21.10.

60시간

 

합 계

 

 

60시간

 

2-2. 지역사회 봉사활동

행사명

장소

기간

시간

참여인원

고성 천사의 집

고성

21.9~12월 중

09:00~15:00

명장공방학생-10

퀵메뉴